PR

제목 프롬바이오, 지방 유래 줄기세포 연구 성과 SCI 국제학술지에 논문 등재 성공




(2023. 07. 17)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프롬바이오(대표이사 심태진)는 신규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 방법 및 동결 보존액 개발 등 연구 성과에 대한 논문을 SCI 국제학술지에 등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세포 재프로그래밍 메커니즘, 기술 및 응용 분야를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제 저명 학술지 ‘Cellular Reprogramming’에 등재되었다. 논문이 소개되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3-4명의 전문 에디터와 블라인드 심사원의 평가를 통과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프롬바이오의 줄기세포 관련 기술력이 세계적인 학술지를 통해 소개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프롬바이오의 논문에는 비효소적인 방법으로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하는 새로운 방법이 소개되었다. 이는 지방조직에서 줄기세포가 자연적으로 이동해 나오는 기술로 미국 FDA가 규정한 세포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는 최소한의 조작을 준수하기 때문에 세포치료제 개발에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줄기세포 분리할 때 상하부 구조의 이중웰을 사용하여 오염 확률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펙틴과 알라닌으로 구성된 세포 동결 보존액 개발 성과 내용도 포함되었다. 해당 조성물로 동결시킨 세포를 다시 해동하면 세포 생존율이 높아지고 특성 유지가 가능한 것이 큰 특징이다. 기존 표준 동결보존액에 들어있는 동물 유래 혈청(FBS)과 다이메틸설폭사이드(DMSO)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비용 절감 및 독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앞으로 프롬바이오는 독자적으로 보유한 기술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탈모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특히 세포 배양 용기를 이용해 지방 유래 줄기세포 분리하는 제조 공정을 구축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프롬바이오 심태진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력을 SCI국제학술지에 등재함으로써 프롬바이오의 발전 가능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탈모치료제 개발 가속화하여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